Pages

September 15, 2013

RoboVM JAVA로 iOS 앱 개발하기.

 아직은 v0.0.4정도의 초기 버전에 불과하지만 Java코드로 iOS 앱을 만들 수 있는 툴이 개발되고 있다.




RoboVM이라는 이름에서 추측될법한 iOS상에서 돌아가는 Java Virtual Machine이 아니라 RoboVM compiler가 Java byte code를 타겟 디바이스의 native x86 혹은 ARM 코드로 컴파일이 되어 실행되는 방식인듯 하다.

따라서 중간에 Layer를 두는 방식이 아니라 Performance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을듯 하다.

또 하나의 장점은 Ubuntu Linux 머신에서도 iOS 앱을 개발할 수 있는것 같은데 간단한 iOS앱을 개발하기 위해 Mac Machine을 장만해야 하는 비용도 조금은 아낄 수 있을듯..

v0.0.4버전에서 기본적인 iOS7 기능을 지원한다고 되어 있는데 홈페이지 Document도 아직은 부실한 편이고 Virtual Machine 없이 메모리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는 것인지 상세한 설명도 안보이는것 같고..

실제로 이 Product로 Production App을 만들기에는 아직 갈길이 멀어 보인다.


덧. C#으로 iOS앱을 개발할 수 있는 Xamarin 이라는 프로젝트도 있는데 이미 어느정도 성숙한 프로젝트인지 Monetization 모델도 있고 전용 IDE 및 Component Maketplace도 존재한다.

덧2. RoboVM은 Garbage Collector Bohem GC라는 것을 구현에 포함하였다고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