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November 11, 2013

[Android]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의 대안 Genymotion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과정에서 가장 마음에 안드는 점을 고르라면 아마도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를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뽑을 것이다. iOS 시뮬레이터와 윈도우즈 폰 에뮬레이터에 비교하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과연 이것을 쓰라고 만든것인지. 구글의 개발자 지원이 이것밖에 안된다는 것에 상당한 실망을 하게된다.

특히 느려터진 퍼포먼스 때문에 아마도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는 포기하고 실제 디바이스를 가져다가 개발하며 디바이스에서 테스트 해 가며 열악한 상황에서 개발을 하고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을 구원하고자 Genymotion이 등장했다.



Genymotion은 VirtualBox 위에서 돌아가는 안드로이드 버츄얼 머신으로써 강력한 개발 머신위에서라면 심지어 실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보다도 좋은 성능으로 안드로이드 OS를 돌릴 수 도  있다. 이러한 이점을 얻기 위해 내가 들여야 하는 노력은 심지어 안드로이드 개발 SDK를 설치하는 것보다 간단하다.

OSX 상에서는 VirtualBox를 설치하고 Genymotion을 설치하면 끝.
빠르다는 이점외에도 Genymotion 개발사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Android Rom 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버츄얼 머신으로 내가 만든 앱을 테스트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버츄얼 머신에 빌트인된 하드웨어에 대한 컨트롤을 제공하는 점이다. 아래 스샷을 통해 볼 수 있듯이 GPS를 에뮬레이터하면서 동시에 쉽게 현재 위치를 조작할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카메라, 배터리 등도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옵션을 쉽게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는 Genymotion에서 제공하는 롬중에 안드로이드 앱들이 설치된 채로 배포되는 롬이 있다. 이 롬을 사용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하여 다른 앱들을 다운로드 받아 에뮬레이터에 설치할 수 도 있다. 거의 실제 디바이스와 다를바 없이 동작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Android Studio/Eclipse 플러그인을 제공함으로써 개발 툴과 fully integrated 된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장점들에 반해 약간의 버그가 조금씩 있는데 이제 베타란 딱지를 붙이고 출시된 프로덕이라 앞으로 많이 개선이 되리라 예상된다. 물론 Genymotion에 테스트 되었다고 실제 하드웨어 디바이스에서 테스트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개발에 속력을 붙여 줄 것은 확실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