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차트는 TIOBE Software라는 곳에서 매달 업데이트 되는 현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도를 측정한 결과를 나열한 차트이다. 이 차트는 전세계의 엔지어니들의 스킬셋, 강의, 서드파티 업체, 유명 검색엔진의 데이터를 통해 만들어진다고 한다,
우선 차트를 보자.
Popular Programming Language Top 20 |
20위권 내에서는 내가 생각했던 소위 요즘 핫 이슈가 되고 있는 언어들을 찾기는 힘들다. 그럼 20위권 아래를 한번 보면 어떨까.
Popular Programming Language Top 21~50 |
20위권 바깥에서는 최근 빅데이터의 부상과 함께 떠오른 R언어가 21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외에 F#, Scala, D, Erlang등 최근에 개발된 언어가 함께 50위권 내에 포진하고 있다. 사실 F#이 벌써 이렇게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나로써는 의외의 결과다. 내가 미국에서 여러가지 개발툴들을 살펴보고 직접 개발해보고 개발자 블로그의 많은 글들을 보아왔지만 F#에 대한 언급은 잘 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긴 그 외에도 듣도 보도 못한 언어들이 많기는 하다.
이번에는 시간에 따른 상위권 언어의 순위 변동 기록을 보자.
Programming Language Popularity Historical Trend |
이 결과를 통해서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점은 Objective-C와 Transact-SQL, Python, JavaScript의 급격한 부상이다. C# 역시 탄생과 동시에 상위권에 올라왔으니 급격한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고보면 C는 확고부동한 최상위권을 40년이상 지키고 있으니 프로그래밍 언어의 왕중의 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에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카테고리에 따른 결과를 보자.
Trends About Programming Paradigm |
OOP 와 Procedural 언어가 다소 주춤하고 그 자리를 Functional, Logical 언어가 채워오르고 있다. Logical 언어는 나로써도 다소 생소한 패러다임인데, 위키페디아 페이지를 참고하면 Prolog같은 것이 대표적인 Logical Programming Paradigm을 따르고 있다고 한다. Functional Programming Language로는 Lisp, Scheme, Haskell등 오래된 언어에 최근에 뜨고 있는 Clojure, Scala, Erlang, F#등이 있고 최근에는 Python, C#에서도 Functional Programming Language의 feature를 담으려 노력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현재 흐르고 있는 추세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내가 자기 계발을 할때 어떤 방향으로 무엇을 공부를 더 해야 할지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도 순위를 평가하는 곳은 TIOBE 말고도 The Transparent Language Popularity Index도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